8월 8일 목요일 13시부터 19시 10분까지 6시간 과정
실 사례를 중심으로 한 물류센터 운영 방안 공유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이커머스 시장을 중심으로 물류산업이 확대되면서 물류센터 수요가 증가하자 이에 대한 법적 감시망은 갈수록 촘촘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산업안전이 강화되면서 물류센터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전국물류센터지부는 7월 2일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폭염시기 물류센터 '온도 감시단' 활동을 요구하고, 물류노동자의 폭염 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충분한 휴게시간 보장과 법제화, 에어컨 설치 등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지난해부터 올해 5월까지는 쿠팡 자회사와 연계된 택배영업점, 물류센터 위탁 사업체를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도 진행됐다. 근로자, 노무 제공자에 대한 산재 및 고용보험 가입 여부 실태를 조사한 것인데, 해당 과정에서 90개 택배 영업점이 산재고용보험에 가입되어있지 않고 미신고된 보험료만 4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물류센터 운영 도급사인 아웃소싱 기업에도 전문성 강화와 합법적 운영 방안에 대한 책임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아웃소싱타임스는 지난 6월 진행된 물류센터 진성도급 운영 방안 교육과정을 보다 보완하여 2차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육은 8월 8일 목요일 13시부터 19시 10분까지 진행되며 1과정 ▲물류산업의 이해와 물류산업 동향 + 물류센터 아웃소싱 영업과 물류센터 아웃소싱 운영방법 ▲택배 물류센터 아웃소싱 운영사례 -A사 택배물류센터 아웃소싱을 중심으로 과정이 3시간씩 운영된다.
1과정 물류산업 이해와 물류산업 동향은 갤럭시아에스엠 김관용 본부장이 진행한다. 김관용 본부장은 아웃소싱 산업에서 쌓은 경험을 중심으로 물류센터 운영시 필요한 노하우와 물류 산업 전반에 대한 내용을 실무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방침이다.
2과정 택배 물류센터 아웃소싱 운영사례는 굿윌아이앤씨 정선문 상무가 진행한다. 해당 교육과정은 실제 택배업, 택배 아웃소싱 과정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운영 특징과 업무 프로세스, 영업 방안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
해당 교육에 관한 자세한 커리큘럼은 아웃소싱타임스 이달의 교육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유선으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