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를 활용한 AI 리뷰 추천 서비스로 고객 선택 도와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이커머스 기업 롯데온(LOTTE ON)이 챗봇 서비스 '샬롯'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새롭게 개편 오픈한다.
롯데온은 문의 응대, 행사 및 혜택 안내, 상품 리뷰 요약, 이미지 인식을 통한 상품제안 등 체계적인 인공지능 시승템을 통해 고객의 쇼핑 만족도를 높이고 파트너 기업의 판촉 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롯데온은 샬롯의 쇼핑 도우미 역할을 정교화하고 이용을 활성화하려 서비스를 개편했다. 2월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개편 및 추가했으며, 이달부터 준비한 모든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AI 리뷰 추천' 서비스를 통해 고객 상품 선택 과정을 돕는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서비스로 AI가 상품에 달린 고객 리뷰를 분석해 구매 결정 요소가 포함된 핵심 구절을 요약해 보여준다.
아울러 인공지능 이미지 인식 스타일 추천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은 쉽고 빠르게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추천받을 수 있다. 카메라로 원하는 상품의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인공지능이 해당 이미지와 유사도가 높은 상품을 제안하는 방식이다. 현재는 패션 상품에만 적용해 운영되고 있지만 차후 카테고리를 확대할 예정이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추가 혜택도 챗봇이 쉽게 안내해준다.
'살수록할인' 코너를 통해 AI가 고객이 관심있는 상품 중 원 플러스 원(1+1) 및 구매 수량별 추가 할인 혜택을 안내하는 등 쇼핑 도우미로서 파트너사 상품들을 선별해 제안한다.
또한 롯데온은 고객 응대 과정에 생성형 AI를 추가로 도입했다. 미응대 발생 시 생성형 AI로 고객 의도를 명확히 분류하고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을 안내한다.
롯데온은 문의 종류에 따라 챗봇과 전문 상담사의 연계를 통해 응대 지연을 최소화하고 고객 서비스 품질을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