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구직자들이 구직에 성공하는 일이 점점 어려워지고 또한 일자리에 대한 경쟁도 치열해질 것임을 의미한다. 또한 인력난을 겪을 직업의 수도 줄어들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앞으로 5년에서 10년 사이에 정년 퇴직자의 수는 증가할 것이고 대신 적절한 직업 교육을 받은 노동 인구가 감소할 것이기 때문에 인력난을 겪을 직업군의 수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2012년에는 고용 규모가 5천 명 정도 증가하는데 그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2011년에 고용 규모가 약 9 만 명 증가한 것과 비교할 때 고용 규모가 상당히 줄었음을 의미한다.
2013년에는 2012년보다 상황이 더욱 악화되어 고용 규모가 약 2만 5천 명 감소할 전망이다. 여러 가지 직업군에 대한 노동 수요가 감소할 것이고, 이런 현상은 전국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영직업알선소에서 발표하는 직업 전망에 의하면, 다수의 직업군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발견할 기회가 감소할 것이다. 현재의 이와 같은 불투명한 노동시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신규 취업을 원하는 숫자는 증가할 것이고, 이는 2012년에 약 110만 명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취업을 희망하는 인원이 증가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신규 고용시 경력 및 능력 기준을 높일 확률이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이제 막 교육을 마친 신규학교 졸업자들에게 불리할 수 있고 외국에서 이주해 와서 스웨덴 노동시장에 신규로 진입하는 외국 출신 근로자들에게도 불리할 수 있다.
컴퓨터를 포함한 기술 직종 특히 컴퓨터 전문가 및 다양한 전문 지식을 가진 대학 출신 토목기사들의 노동시장은 여전히 밝은 편인데, 실제로 이 분야의 노동 수요는 약간 줄어들 것이라고 보고 있다.
어떤 기술 분야에 있어서는 반대로 구인난을 겪을 수도 있다. 이는 신규 구직자와 경력자 모두를 포함하며, 특히 신규 학교 졸업자들은 계속 구직에 어려움을 경험할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5년과 10년 사이를 내다볼 때 이런 직종에 교육을 받을 인원이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 이유로는 앞으로 이런 분야에 대한 노동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인데, 같은 기간 동안 컴퓨터 및 기술 교육을 받은 인원 수가 적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몇 년 간 건설업 분야에서 노동 수요는 감소할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5년과 10년 사이를 내다볼 때 건설업 분야의 몇 가지 직종은 교육과 경험이 있는 근로자 공급 부족을 경험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앞으로 몇 년 간 주택 건설이 계속 늘어날 것이며 또한 기존 건축물을 수리할 필요가 계속 증가하기 때문이다.
제조업 분야에서 종사하는 고용 인구는 앞으로 계속 감소할 전망이다. 장기 교육을 필요로 하지 않는 직업에 종사할 고용 인구 수의 감소가 상당히 클 것이다. 이는 다른 말로 하면 기계 설치사 및 기계 운전자들에 대한 노동 수요가 급격히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다. 화물차 수리공, 전문 용접공, 기계 제작자 등 보다 전문성이 있는 직업에 종사하는 인원에 대한 노동 수요도 감소할 전망이다.
하지만 일부 지역별로 이런 분야에 종사하는 인원에 대한 구인난을 겪을 수도 있다. 앞으로 5년과 10년 사이를 내다볼 때 이러한 산업 분야의 노동 수요는 전반적으로 계속 감소할 전망이다. 하지만 교육 경험이 있는 노동력의 공급 부족을 경험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는 반면 이런 분야에 교육을 이수하는 인원은 감소하고 또한 다수가 정년 퇴직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스웨덴의 가구들이 경제적 불안을 경험하면서 소매업, 호텔, 식당 및 기타 서비스업에서의 소비를 줄이고 있기 때문에 이런 직종에 종사하는 인원에 대한 노동 수요도 줄어들고 있다. 앞으로도 이런 직업에 종사할 인원이 많기 때문에 이 분야에 종사하는 인원 중 실업자의 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상 이런 직업에 대한 노동 공급이 높다는 것은 이와 같은 직종에서 이직 현상이 높기 때문이다. 노동 인력의 공급이 높기 때문에 이 분야의 일자리에 대한 경쟁률은 올라갈 것이다. 앞으로 5년과 10년 사이를 내다볼 때 소매업, 식당 서비스업, 바텐더 등의 직업에서 경쟁률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행정과 금융 분야 종사자들 중 실업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사회과학 전공자들과 인문학 전공자들의 구직에 있어서 취업 경쟁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학 관련 전공자들의 노동 공급은 높은 편인데 예외적으로 회계사와 경리전문가들에 대한 노동 수요는 높은 편이다. 행정직 중 고등학교 졸업자들의 수는 증가해 이들 그룹의 높은 실업률로 이어지고 있다.
앞으로 5년과 10년 사이에 공공부문에서 정년 퇴직자의 수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 졸업 및 그 이상 교육을 받은 행정직 종사자들의 노동력 공급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여전히 많은 학생들이 사회과학 및 경제학 전공을 원하기 때문이다.
보건복지 부문에 있어서 대학교육을 마친 근로자에 대한 수요는 계속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의사, 치과의사, 전문 간호원 들에 대한 노동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은 앞으로 5년과 10년 사이에도 지속될 것이다. 하지만 간호 조무사, 아동복지 보조원, 간호보조원 들에 대한 노동시장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다. 하지만 앞으로 10년을 내다볼 때 교육을 이수한 간호보조원들의 노동시장 공급은 노동 수요에 만족할 만큼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초등학교 취학생 수는 계속 올라갈 전망인데 이는 바로 초등학교 교사들에 대한 노동 수요가 증가할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중등학교 취학생 수는 앞으로 몇 년간 감소할 것이며, 이는 또한 고등학교 취학생 수도 따라서 감소할 것을 의미한다. 결국 고등학교 교사들에 대한 수요도 감소할 것이라는 뜻이다.
앞으로 5년과 10년 사이를 내다볼 때 정년 퇴직하는 교사들의 수가 증가하고 대신 학생들의 수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교사들에 대한 노동시장 전망은 밝은 편이다. 소규모 지방자치단체가 유치원을 계속 증설하고 있어 유치원 교사들의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은 앞으로 5년과 10년 사이에 발생할 것이다.
또한 전문교육을 받은 실업과목 교사와 특별 교사들은 장, 단기 모두 노동 수요가 공급보다 더 높을 것으로 전망이 된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