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태양 전지판 제작 회사 직원들은 왜 일자리를 잃었나
미국, 태양 전지판 제작 회사 직원들은 왜 일자리를 잃었나
  • 박규찬
  • 승인 2011.11.04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는 태양 전지판 제작 회사 Solyndra 파산의 조사에 합류한 마지막 연방 정부 기관이 되었다.

그러나 다른 감찰기관들이 5억 2700만 달러(한화 약 6,081억 원)에 달하는 연방 대출에 관련하여 부정 행위를 조사한다면 노동부는 더 따분한 경제적 질문을 던진다. 1100명에 달하는 Solyndra 직원들은 중국과의 경쟁 때문에 일자리를 잃었나 하는 질문이 바로 그것이다.

에너지국에 따르면 1월 이후에 태양 전지판 가격은 42% 하락했는데 이는 중국 정부가 이 산업분야에 300억 달러(한화 약 35조 원) 넘게 보조금을 지급한 탓이다.

미국의 산업 점유율은 1995년 43%에서 작년 7%로 하락했다. 이 문제에 대한 조사는 기업의 재무 자료와 시장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평균 2달 정도 걸릴 것이라고 노동부는 말했다.

Solyndra는 올해 세번째로 파산한 태양 전지판 제조업체이다. 앞서 파산한 두 업체 중 한 업체는 외국과의 경쟁으로 일자리를 잃었다는 것을 인정받았으며 다른 업체는 인정받지 못했다.

업계에서는 Solyndra가 중국과의 경쟁으로 인해 파산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Solyndra의 직원을 열심히 채용하고 있는 한 경쟁업체는 태양 전지판 제조는 대부분 자동화되어 인건비가 차지하는 부분은 높지 않다고 지적하였다. 심지어 Solyndra에서 일한 직원들도 중국과의 경쟁으로 기업이 파산에 이르렀다는 주장에 회의적 시각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