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다른 감찰기관들이 5억 2700만 달러(한화 약 6,081억 원)에 달하는 연방 대출에 관련하여 부정 행위를 조사한다면 노동부는 더 따분한 경제적 질문을 던진다. 1100명에 달하는 Solyndra 직원들은 중국과의 경쟁 때문에 일자리를 잃었나 하는 질문이 바로 그것이다.
에너지국에 따르면 1월 이후에 태양 전지판 가격은 42% 하락했는데 이는 중국 정부가 이 산업분야에 300억 달러(한화 약 35조 원) 넘게 보조금을 지급한 탓이다.
미국의 산업 점유율은 1995년 43%에서 작년 7%로 하락했다. 이 문제에 대한 조사는 기업의 재무 자료와 시장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평균 2달 정도 걸릴 것이라고 노동부는 말했다.
Solyndra는 올해 세번째로 파산한 태양 전지판 제조업체이다. 앞서 파산한 두 업체 중 한 업체는 외국과의 경쟁으로 일자리를 잃었다는 것을 인정받았으며 다른 업체는 인정받지 못했다.
업계에서는 Solyndra가 중국과의 경쟁으로 인해 파산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Solyndra의 직원을 열심히 채용하고 있는 한 경쟁업체는 태양 전지판 제조는 대부분 자동화되어 인건비가 차지하는 부분은 높지 않다고 지적하였다. 심지어 Solyndra에서 일한 직원들도 중국과의 경쟁으로 기업이 파산에 이르렀다는 주장에 회의적 시각을 보였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