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년 2월, 휴잇은 미국의 104개 기업을 대상으로 HR Outsourcing Trends and Insights에 대한 연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참가 대상의 78%가 임직원 3천명 이상의 규모의 회사였으며 총 참가 기업 중 약 3분의 2가량의 회사들이 상장된 회사였다. 본 연구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HR아웃소싱에 대한 기업의 인식 변화와 앞으로의 HR 아웃소싱 산업의 대응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 참가 대상 기업 중82%의 기업들이 HR아웃소싱을 통해 그들이 기존에 얻고자 했었던 이점을 실제로 얻고 있다고 답하였다. (이 부분은 이미 HR아웃소싱을 실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다)또한 설문 대상 기업의 3분의 1가량이 2년 전보다 2009년 현재 HR아웃소싱을 도입할 의향이 있으며 그들은 HR 아웃소싱을 통해 운영 비용 절감, 효율성 증가를 포함한 HR이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답하였다.
그렇다면 기업들이 HR아웃소싱을 선택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상당 수의 기업들이 연구조사를 통해 HR아웃소싱을 도입하려는 가장 큰 이유를 운영비용 절감(78%)이라고 답하였다. 하지만 동시에 주목해야 할 사실은 기업들이 HR아웃소싱의 도입을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 역시 부서의 예산 부족(78%)이라고 답하였다는 점이다.
결국 HR아웃소싱을 실행하려는 이유와 도입을 가로막는 요인이 모두 비용에서 온다는 것인데, 더욱 재미있는 사실은 그들이 HR아웃소싱을 도입하기 위하여 실제로 HR아웃소싱 제공 기업을 선별하는 기준은 결코 낮은 가격에 있지 않다는 점이다.
실제로 휴잇의 연구조사에 참여한 기업들은 HR아웃소싱 제공 기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서비스의 질(89%)을 최우선 사항으로 꼽았으며, 두 번째로 표준화된 서비스 전달 능력(79%), 세 번째로는 전문화된 HR프로세스(79%)라고 답하였다. 낮은 비용(55%)이라는 대답은 상대적으로 다른 상위를 차지한 대답들에 비해 점수가 낮아 7순위에 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앞으로 HR아웃소싱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시사하는 점이 크다고 할 것이다. 비용 절감은 기업이 HR아웃소싱을 도입하도록 하는 주요 원인이 분명하지만, 더 이상 기업들이 HR아웃소싱을 통해 기대하는 것은 단순하고 효율적인 서비스의 전달을 통한 비용 절감 뿐 아닌, 더 나아가 효과적인 HR역할의 전환과 전문화된 능력을 요구하는 것임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2009년 휴잇이 실시한 이번 연구조사에서 기업들은 2010-2011년 HR의 최우선 과제를 HR전략에 포커스를 둔 경영지원으로 꼽았다. 이는 앞으로 HR아웃소싱 기업의 전문화된 능력과 프로세스가 기업의 HR파트너사를 선별하는 데에 더욱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HR 아웃소싱 산업은 이제 단순한 서비스의 전달을 통한 기업의 비용 절감의 수단이 아닌 HR기능의 효과적인 전환과 전문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통한 경쟁력있는 HR 비즈니스 파트너의 역할로 역할 전환을 모색해야 할 때인 것이다.
-연구조사 결과 전문과 더욱 자세한 내용은 휴잇 홈페이지(http://www.hewitt.com)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