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역량 개발할 수 있는 과정 준비
대전시는 우수한 콜센터 상담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전시청과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가 주관하고 그린CS컨설팅(사진, 김석중 사장)이 교육운영을 맡아 ‘콜센터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대전지역 콜센터 입점 업체 증가로 인한 상담원 수요증가로 콜센터 인력수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지난해 총 5회차에 걸쳐 교육을 실시 15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중 92%이상이 취업에 성공해 높은 취업률을 보였다.
교육운영을 맡고 있는 그린CS컨설팅은 98년 이후, 12년간 국내 유수기업의 콜센터를 전문적으로 운영해 온 그린텔을 모태로 콜센터의 효율적인 운영 및 고객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2005년 콜센터 전문교육회사로 설립됐다.
그린CS컨설팅은 인성 및 품성분야, 상담서비스 분야, 전문지식분야 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강사진을 통해 콜센터 인재양성 및 역량강화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시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서 대전 콜센터 유치에 기여하고 있는 점?
2009년 말 기준 지자체 중 콜센터 업체 최다 진입, 콜센터 상담사 수가 두 번째로 많은 대전지역에 본사를 두고 콜센터 운영 노하우와 현장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콜센터 전문인력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그린CS컨설팅에서는 기본 소양을 갖춘 전문인력을 배출, 고용창출 극대화 기반마련, 지역경제 활성화, 서비스 산업 경쟁력 강화, 대전시 콜센터 산업발전과 고용창출에 기여했다
■대전시와 함께 상담사 경력개발을 위해 진행한 프로그램은?
대전시와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콜센터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취업취약계층, 가사와 육아문제로 경력이 단절된 주부, 장애인등 미취업대상인력들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로 지역경제 및 고용창출 극대화에 일조하고 있다.
■향후 우수인력 개발을 위해 준비비하고 있는 점은?
2009년 교육사업을 토대로 2010년 콜센터 전문인력양성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콜센터 현장관리자 및 기존상담사를 위한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핵심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과정을 준비중에 있다.
■대전시와 기업들과의 인력수급이 원활하도록 노력하고 있는 점은?
대전시 콜센터 협의회 회원업체 중 인력수급이 용이하지 않은 저임금 대비 업무강도가 높은 일부 콜센터와 협력하여 채용설명회 및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상호 Win-Win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2009년에는 40대 중후반 여성교육생의 비중이 다소 높아, 나이로 인해 채용에 다소 어려움을 겪었으나, 채용설명회를 통해 교육생 및 콜센터 채용담당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