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관리 운영 전문성도 인정받아
성원개발은 1974년 4월 김포국제공항 사업장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시설관리 도급계약을 체결한 이후 30년 이상의 경험을 축적해오고 있는 업체다. 현재 국내에 150여개의 사업장을 관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민자 고속도로 관리 업무를 수주하여 업무영역을 확장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문화재관리 운영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경기도 박물관, 경기도 미술관, 백남준 아트센터 등 문화재관련 사업장 관리에 탁월한 수주 실적을 쌓은 점이 높게 평가됐다.
1978년부터 시작한 서울대학교병원의 시설관리는 현재까지 30년이 넘는 기간동안 계약을 유지해오고 있으며 2008년 두바이법인(성원OBO)을 설립하여 해외시장 개척의 교두보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 회사의 특징은 공개경쟁입찰이 됐던 수의계약이 됐던 사업 수주를 하게되면 CRM을 통해 입주자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관계 지속성을 유지하기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는 점이다.
또한 고객만족도조사 같은 자체평가 외에도 관리운영, 업무환경, 미화관리, 보안/안내주차관리 부문으로 구분하여 항목별 평가지표 관리에 의한 외부 평가를 실시하여 승진, 현금포상, 해외연수 등의 인센티브도 부여하고 있다.
이와함께 성과평가지표 측정관련 조항, 측정결과 후속조치, 서비스수준개선 및 보완, 평가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및 패널티, 협약변경, 협약의 효력 등을 내용으로 하는 서비스수준협약서(SLA)를 통해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평가지표를 관리하고 있으며 외부 감사기관의 평가를 받아 SLA를 수정해 나가고 있다.
창업자인 최두형 회장은 2002년 서암복지장학재단을 설립하여 불우한 청소년들에게 각종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어 수익금을 사회에 환원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공헌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