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2007년 인력개발 우수기관으로 선정
과기부, 2007년 인력개발 우수기관으로 선정
  • 임은영
  • 승인 2007.11.28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부가 중앙인사위원회 주관하는 '인적 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에서 '2007년 Best HRD기관'으로 선정됐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 제는 능력을 중심으로 인재를 채용·관리하고 학습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제고하는 등 인적자원개발이 우수한 기관을 대상으로 정부가 인증마크를 부여함으로써 자율적인 인적자원개발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제도로 정부기관에는 2006년부터 인증되기 시작했다.

과학기술부는 ‘과학기술 중심의 선진한국 건설’의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미래지향·전문성추구·고객중심이라는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한 ‘블루텐션 운동’을 실시하여 체계적 인력관리·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이번에 인력개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게 되었다.

과학기술부는 그동안 충원부터 퇴직까지 공직생활 전주기에 걸쳐 공무원의 전문성과 혁신역량을 확충할 수 있도록 중장기인력관리계획을 수립, 체계적 인력관리와 개발 방법을 추진했다.

충원 분야는 전문분야별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혁신본부 인력을 4:4:2(과기부 : 타부처 : 민간전문가)원칙에 따라 구성하고 민간전문가 특별 채용시 과학기술부 핵심역량의 보유 위주로 채용하였으며 배치 및 이동시 개인의 경력개발요구와 개인별 전문역량 진단결과를 활용하였다.

또한 상시학습 운영(연간 270시간 교육)을 시행하고 개인의 역량을 진단하여 그 결과에 따라 스스로 역량개발활동을 하는 「역량기반교육훈련체계(CBC : Competency Based Curriculum)」를 구축하였으며, 「통합성과관리시스템」에 따라 성과중심의 역량개발활동을 추진 중이다.

특히, 업무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형 학습기법인 액션러닝 운영과 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 활동 지원, 신규자 멘토링 지원 등 다양한 혁신학습기법의 활용을 꾸준히 추진하여 조직의 현안과 문제점을 해결하고 예산절감과 각종 매뉴얼개발의 효과를 거두어 왔다.

과학기술부는 구성원들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인증과정에서 나타난 부족한 분야의 추가적 개발과 향상을 위해 노력하여 과학기술혁신정책을 펼치는데 필요한 우수한 인재의 관리· 양성을 위한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