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자동차는 생산에서 자재조달, 영업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가 전체 수요 공급망에 걸쳐 이루어지는 만큼, 기업 내부의 프로세스 혁신만으로는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없다고 보고, 파트너 및 협력사를 포함하는 전체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혁신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발판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SAP ERP솔루션을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대림I&S가 ERP컨설팅업체인 IDS&Trust와 비즈테크앤엑티모(BnE)의 컨설팅을 통해 7개월간의 구축과정을 거쳐 통합시스템을 구동하게 되었다.
이륜차 사업 부서 및 자동차 부품 사업 부문에서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는 먼저 내부 역량 강화를 위해 전략적 성과관리의 실행력 강화 및 경영시스템 개선 등 대림자동차의 비즈니스 혁신과제를 통합시스템 구축 과정에 반영함으로써 성과중심 경영체제를 확립했다.
이와 같이 구축된 통합시스템과 연계하여 PRM(파트너관계관리) 및 SRM(협력업체관계관리) 솔루션을 동시에 구축함으로써 전국 130개 영업 대리점과 500개의 서비스 대행점, 그리고 150개 주요 구매처 간의 유기적인 실시간 정보 공유를 실현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 영업정보 분석 및 생산체제, 통합 서비스체계가 개선됨으로써 고객중심의 경영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대림자동차 통합시스템팀의 최무성 차장은 "이번 프로젝트의 큰 성과는 무엇보다도 내부 프로세스 강화를 넘어 파트너사와 함께 비즈니스 환경변화 및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네트워크 체제를 구축했다는 데 있다"고 말하며, "SAP의 베스트 프랙티스와 풍부한 자동차 업계의 레퍼런스가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고 프로젝트 결과를 평가했다.
대림자동차는 이번 비즈니스 네트워크 체제 구축을 기반으로 향후 지속적인 PI활동과 함께DW/EIS 구축을 실행함으로써 경영 혁신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