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메카 인도 IT부문 역아웃소싱 바람
콜센터 메카 인도 IT부문 역아웃소싱 바람
  • 김상준
  • 승인 2006.11.29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 메카인 인도가 최근 '역(reverse) 아웃소싱'을 추진하고 있다. 지금껏 미국 등 선진국 기업이 인도 현지 인력과 콜센터 등을 적극 활용하는 아웃소싱을 펼쳐 왔지만 최근 인도 주요 기업이 선진국 인력을 고용하는 역 아웃소싱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이는 인도 경제 고속성장을 유지시키는 '효자' 업종인 소프트웨어(SW) 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이 최근 극심한 부족 현상을 보여 이에 대한 인력 확보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미국 주요 기업이 인도 등에 일자리를 주는 아웃소싱으로 인해 미국 내 구직난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정계 비판도 잠재우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역 아웃소싱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대표적인 인도 업체가 인포시스. 인도 컴퓨터업계 2위 업체인 인포시스는 최근 영국과 미국 대학 이공계 출신 졸업생을 초청해 직업훈련을 거친 후 취업시키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글로벌 탤런트 프로그램(국외 인재 초청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이 채용방식은 이미 올해 7월 인도 남부 카르나타카주 소재 마이소르 인포시스 소프트웨어 공장에서 첫선을 보였다.

FT는 마이소르 소프트웨어 공장에서 이미 미국 대학졸업생 126명이 직업훈련을 받고 있다며 내년 말까지 미국 졸업생 약 300명이 공장에서 훈련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