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Biz는 University & Inno-Biz(대학과 기술혁신형중소기업이 함께하다)의 합성어로 이 사업은 대학의 실험실습실을 산학협력 공동연구실로 활용, 중소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개발과제를 기업·교수·학생이 공동연구하고 동시에 연구 참여 학생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자연스럽게 참여 중소기업의 취업 연계를 도모하는 사업으로 ‘2005년 시범사업에 이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
2005년 지원실적은 20개 대학 164개 유니비즈(산학협력연구과제)에 54억원이 지원됐다.
올해부터는 이 사업 성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고하기 위해 중기청은 Inno-Biz기업(기술혁신형중소기업) 또는 Inno-Biz전환가능기업을 우선 지원대상으로 하였으며, 산학협력실 운영대학을 기존의 산업대·산학협력중심대에서 이공계학과 보유 일반 4년제 대학교로 대폭 확대했다.
Inno-Biz전환가능기업 은 기업 스스로 기술혁신성수준평가결과 550점이상인 기업으로 단기간 지원을 통해 조기에 Inno-Biz기업으로 전환가능한 중소기업이다.
또, 올해부터는 작년과는 달리 사업 신청 전에 중소기업 스스로의 기술혁신 수준평가를 의무화함으로써, 중소기업 스스로 자사의 기술혁신 수준을 미리 파악하여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도록 해 개발 기간 내에 Inno-Biz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소기업 스스로의 사업신청서 작성과 적극적인 R&D 참여, 연구참여 학생에 대한 직접적인 현장교육 참여로 사업의 투명성 제고는 물론 수요자 중심의 실질적 산학협력을 도모한다.
금번 유니비즈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은 산학협력실 운영에 가장 적합한 인근 대학교와 사전협의 후, 사업신청서를 공동으로 작성하여 2006.5.31까지 온라인 신청접수(http://sanhak.smba.go.kr)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http://www.smba.go.kr)의 정책마당 → 기술지원 → 산학협력실(UniBiz)지원사업 참조하면 된다.
중기청은 앞으로 유니비즈(UniBiz)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중소기업 R&D사업화 제고는 물론 참여 대학생(3·4학년)이 해당기업에 취업토록 함으로써 대학생 취업과 기업의 기술인력 부족문제를 동시에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