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 국제인증 취득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조달청(청장 최경수)은 나라장터의 안정적인 운영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서비스 관리 절차인 ITIL*을 도입하고, 이에 대한 검증으로 세계 최초의 IT 서비스 관리 표준인 BS15000 인증을 올해 안에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인증 획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 효율적인 IT서비스의 제공 및 관리를 위한 Best Practice 프로세스들의 모음으로 IT서비스 관리 분야의 실행 지침서
ITIL 도입과 인증 획득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나라장터 운영서비스의 사전 문제분석에 근거하여 장애요소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이러한 사전 예방분석 활동을 중점 핵심 업무로 선정하여 운영 패러다임의 전환을 시도할 방침이다.
또한, 국제적인 인증획득을 통해 고객 위주의 준비되고 선진화된 관리역량을 대내외적으로 검증받음으로써 나라장터 서비스에 대한 대국민 신뢰를 증진시키고 아울러 서비스의 품질 제고와 안전한 IT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조달청은 이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의 IT서비스 발주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인증획득을 위한 내부 인력의 역량강화와 워크숍 등을 통한 공감대 형성 등의 사전 준비 활동을 해 왔다.
정보시스템 관리체계를 직접 운영분야와 운영위탁 분야로 개편하여 정보화 역량을 재배분하고('04.8월), 서비스 체계를 고객관점에 집중하기 위해 서비스 총괄 및 운영위탁 관리팀(Service Delivery팀)을 신설하고 BS15000 인증 획득 추진하고 있다.
’05년 나라장터 외부 서비스 운영위탁 계약에 BS15000 인증관련 컨설팅 및 지원 활동을 과업 범위에 포함하고 3년간의 장기계속계약·SLA체결을 통한 계약관리, 기본계약과 추가개발 물량에 대한 사후정산 분리 등 운영체제를 정비했다.
민형종 물자정보국장은 “그동안은 나라장터 서비스의 개발과 기능 확대, 이용 확산에 중점을 두어온 것이 사실이나 이제부터는 세계 최고 시스템인 나라장터의 위상에 맞게 서비스 신뢰도와 확산에 중점을 두기 위해 국제인증 획득에 박차를 가할 것”이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