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찾는 구직자 증가세
중소기업 찾는 구직자 증가세
  • 승인 2004.11.22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직 경쟁률이 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높은 가운데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취업 활동을 하는 구직자가 매년 늘고 있다.

온라인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 대표 김화수)가 11월 3일부터 일주일간 구직자 851명에게 조사한 결과,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구직활동을 하는 구직자가 응답자의 과반수가 훨씬 넘는 65.5%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996명을 대상으로 올해와 똑같은 조사를 실시한 결과보다 21.4%포인트 증가한 것.

또 앞으로 중기만을 대상으로 구직활동을 할 것이라는 응답자도 지난해(10.6%)에 비해 3.7%포인트 증가한 14.3%로 조사돼, 중소기업만을 찾는 구직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성별로 보면 중기만을 대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구직자들은 남성(67.1%)이 여성(62.1%)보다 높았다. 그러나 향후 중기만을 대상으로 구직활동을 할 계획인 응답자는 남성(12.8%)보다 여성(17.5%)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중소기업에 절대 취업하지 않겠다는 응답자는 지난해 11.3%에 비해 2%포인트 낮은 9.3%인 것으로 조사돼, 구직자들은 갈수록 대기업 취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소기업이라 해서 취업이 결코 쉬운 것은 아니며, 또 유망 중소기업을 선택하는 것도 쉽지 않다. 전문가들은 유망중소기업의 경우는 대기업 못지 않게 까다로운 전형절차와 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어, `취업부터 하고 보자'라는 식의 지원은 결코 성공할 수 없으므로 적성과 능력에 맞춰 소신껏 지원해야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또 유망 중소기업인지 아닌지를 알려면 그 회사의 실적을 꼼꼼히 살펴보고, 회사의 문제가 무엇인지 언론보도나 인터넷을 통해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